[발품뉴스] 인텔 CPU값 상승중, 낮다! CPU쿨러 IS-40X, 축음기 닮은 스피커 브리츠 BZ-S2018, 열일하는 C-TYPE 주변기기

  • 핸드모바일 박도성

    입력 : 2018.09.10 13:36

    한주간의 용산전자상가 소식을 발품팔아서 소개해 드리는 핸드모바일닷컴 박도성입니다. 금주엔 ‘인텔 CPU값 상승중, 낮다! CPU쿨러 IS-40X, 축음기 닮은 스피커 브리츠 BZ-S2018, 열일하는 C-TYPE 주변기기’소식을 가지고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금주 소식은 2018년 9월 4일부터 6일까지의 소식을 정리한 것입니다.

    ■ 인텔 CPU 가격 상승중

    전주에 Z390 칩셋 소식을 전해드리면서 “중요한 부분이 하반기에 메인스트림인 8코어 CPU ‘Coffee Lake Refresh’와 최상위 칩셋인 Z390을 인텔이 출시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10나노로의 진입 여부와 전 제품을 아울러 보안 문제를 가지고 있던 기존 CPU체제를 탈피할지 지켜볼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이유라고는 보이지 않기도 하고, 그래 보이기도 하는 좀 복잡한 가격 인상 흐름에 대해 말씀을 드려야 하는데, 대부분의 수입사는 전통적인 하반기 비수기시기에 다가올 성수기를 대비해서 가격정리들을 합니다. 즉, 제조사로부터의 로드맵들을 받아서 단종시킬 것들을 정리하고, 수입할 신제품들 가격 세팅에, 하반기 주력으로 할 주력 제품군에 대한 가격을 조금씩 조정해 두는 것들이 통상적인 것인데, 인텔의 경우 주력인 ‘Coffee Lake Refresh’를 투입할 예정이라는 전망속에 삼성전자와 대만 TSMC가 수년전부터 도입한 10나노이하 미세공정을 위한 극자외선(EUV) 신공정 도입을 3년 후인 2021년으로 연기하는 결정을 해, 10나노 공정 전환에 어려움을 겪어 미세공정 포트폴리오 타임라인 자체가 무너진 것이 아닌가 하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10나노 제품의 대량 양산도 내년으로 미뤘고, 이와 관련된 기사 내용중 중요부분을 인용하면,  “"EUV 공정은 193nm 불화아르곤(ArF) 광원을 이용한 리소그래피와 매우 다른 제조 조건, 허용 오차가 필요한 미세공정"이라며 "이미 경로를 벗어난 인텔이 2021년까지 7nm 노드 EUV 공정 도입을 할 수 있을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마크 리 번스타인 애널리스트가 강조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추정이긴 합니다만 14나노 중심의 중국공장에서의 대량생산라인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반기 출시 예정이던 10나노 CPU의 경우 삼성전자나 TSMC에 위탁생산을 당분간 요청하거나, 연기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외부적인 좀 복잡한 사정들에 의한 것인지는 불명확합니다만(사실 인텔 속사정을 누가 다 알겠습니까?), 한국에서 인텔 CPU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수입사나 총판만 노나는 장사를 하고 있다’는 푸념들이 터져 나오고 있긴 합니다만, 매장들이 CPU를 사두고 있습니다.

    한 매장에 쌓아 둔 CPU들인데요, 고가의 i7-8700K, i7-8086K UNLOCKED 제품부터, i7-8700, i5-8500K, i3-8100가 주류를 이루는데, 물어보니 약 보름정도 사용하면 모두 소진될 정도의 수량이라고 합니다. 10나노 제품군을 꼭지점으로 두고 삼각형 형태로 제품군들이 세팅되어 가격대가 구성될 시점이 불명확한 것은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던 PC를 구매하시려고 예산을 잡으시는 소비자분들 모두 불만이 실텐데, CPU가격 상승하는 것들은 잘 확인하신 후에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 AMD AM4 CPU 지원 에버쿨 ID-COOLING IS-40X

    최근 수입사인 에버쿨에 입고되어 판매에 들어간 AMD AM4 CPU를 지원하는 Low Profile CPU 쿨러 IS-40X입니다. 인텔 115X 시리즈 CPU도 지원하는 이 쿨러는 전주에 소개시켜드린 DAN PC케이스같은 미니ITX 메인보드를 사용하실 경우에 선택해 사용하실 수 있는 제품으로  600에서 2500RPM의 회전수를 가지고 44.3CFM의 풍량을 가진 92 x 92 x 15mm 팬을 포함해서 93 x 101 x 45mm에 310g의 무게를 가진 제품입니다.

    통상 미니PC를 구성하시려는 분들의 경우, 공간 활용과 디자인에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CPU팬의 위치에 따른 공기 흡배기가 잘 되어야 시스템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려 사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같이 감안하셔서 케이스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축음기 닮은 스피커 브리츠 BZ-S2018

    AVM AUDIO LIMITED가 제조하고 브리츠인터내셔널주식회사가 수입판매하는 축음기를 닮은 스피커 ‘BZ-S2018’입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후한 점수를 주고 싶은 이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기기 충전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USB단자를 이용해 USB저장장치에 저장된 음원출력 및 AUX입력 그리고 블루투스4.2규격을 이용한 6미터내에서의 무선음원청취가 가능합니다. 좌우 52mm 드라이버를 통한 총 15와트 출력과 바닥면에 75mm 서브우퍼를 통한 베이스출력을 지원하는 이 제품은 208 x 171 x 333mm크기에 2.5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외부전원 연결부에 캡이 있어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169,000원에 판매중입니다.

    ■ 열 일하는 C-TYPE 주변기기

    작년말 2018년 제품이라며 나온 슬림형 노트북이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C-TYPE 단자가 내장되어 있는 제품들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좀 유용해 보이는 주변기기 두 개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두 제품 모두 BASEUS사 제품으로 먼저 보신 제품은 C-TYPE TO HDMI케이블입니다. 180Cm의 길이를 가지고 있고, 스마트기기로 보고 계신 넷플렉스 서비스나 게임을 큰 화면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현재 25,000원에 판매중이고, 그 옆에 긴 제품은 주로 C-TYPE 단자를 내장한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소비자분들이 사용하실 수 있는 확장 스테이션 같은 제품으로, USB3.0단자 3개, HDMI, D-SUB 출력단자, SD/MMC/TF/MicroSD단자와 기가비트 랜단자, 오디오출력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슬림하고 가벼워서 좋긴 한데 확장성이 모자르다고 생각하시는 노트북 사용자분들에게 요긴한 제품으로 13만원에 판매중입니다. C-TYPE단자가 생각보다 열일을 합니다. 좋은 주변기기로 노트북이나 스마트기기 사용하시는데 더 즐겁고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누진제 걱정을 하며, 에어컨을 틀던 때가 바로 어제 같은데 이제 가을 하늘을 보며 이렇게 마감을 합니다. 여러분들의 일주일은 어떠셨는지요? 이번 주는 저번 주보다 한 뺨은 더 행복하고 더 복된 나날들 보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 주에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