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최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 공개, 니콘 Z7과 비교해 보니

    입력 : 2018.09.07 15:18

    캐논 최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이 7일 국내 공개됐다. 이로서 소니, 니콘과 더불어 캐논까지 주요 카메라 브랜드가 모두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를 출시하게 됐다. 특히 니콘과 캐논은 한 주 간격으로 신제품을 선보여 직접적인 비교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캐논 EOS R은 기존 EOS DSLR과 비교해 확실히 작고 가벼워졌다. 함께 출시한 RF 렌즈 역시 작고 가벼워 휴대성과 조작성이 향상됐다. 그립감은 그대로인데다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은 오히려 늘어났고 터치스크린의 활용도도 높아졌다.

    EOS R은 캐논 EF 마운트와 같은 54mm 대구경 마운트를 사용한다. 대신 20mm의 짧은 플랜지 백과 12개로 늘어난 마운트 핀으로 대용량의 이미지 데이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EOS R은 약 3,030만 화소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 영상 처리엔진 디직 8과 듀얼 픽셀 CMOS AF를 사용해 빠르고 정확하며 부드러운 AF를 구현한다. 가로 88%, 세로 100%에 해당하는 이미지 센서 거의 전 영역에서 AF 포지션을 지원해 최대 5,655 포인트의 AF 선택이 가능해졌다.

    상용 감도는 ISO 100-40000까지 지원하고 최대 ISO 102400까지 확장할 수 있다. 초당 최대 약 8장까지 연속 촬영이 가능하고 이미지 센서가 촬영 이미지의 흔들림을 한 번 더 인식하는 듀얼 센싱 IS 기능이 전용돼 흔들림을 보정한다.

    EOS R이 기존 EOS DSLR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100% 디지털화했다는 점이다. 디지털 렌즈 최적화 기능인 렌즈별 촬영 조건마다 상이한 수차를 파악해 촬영 이미지의 해상력을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없이도 카메라 내에서 직접 보정할 수 있다. 새로운 RF 렌즈는 수차와 회절 뿐만 아니라 디지털 렌즈 최적화의 데이터까지 렌즈에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의 렌즈 데이터를 바디제 저장할 필요 없이 렌즈가 각 상황에 따른 수치를 바디에 전송한다. 기존 출시된 RF 렌즈의 정보는 이미 EOS R에 등록되어 있다.

    EOS R은 EOS 시리즈 최초로 EV-6의 저조도 AF 검츨 성능을 갖췄다. 달빛보다 어두운 상황에서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려운 곳에서도 AF를 정확히 잡아낸다는 뜻이다. 추가로 Eye AF도 지원해 피사체의 얼굴에서 눈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 인물 촬영 시 매우 편리하다.

    시야율 100%의 0.5형 369만 화소 OLED EVF는 약 23mm의 높은 안점으로 뷰파인더 렌즈와 LCD 창으로부터 눈이 닿는 곳까지의 거리가 떨어져 있어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쓰기 편하다.

    캐논 카메라 최초로 FV(Flexible AE) 노출 기능이 탑재돼 조리개 우선, 셔터 우선, 프로그램, 수동 등 각 모드를 별도 모드 다이얼 조작 없이 Fv 모드에서 해당 설정을 한 번에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EOS R에서는 메인 다이얼과 퀵 컨트롤 다이얼 외에도 RF 렌즈 또는 컨트롤링 마운트 어댑터에 새로 장착된 컨트롤 링을 조작해 조리개 값이나 셔터스피드, ISO, 노출 보정 등 다양한 노출값을 조정할 수 있다. 본체에 터치 방식의 멀티 펑션 바 버튼은 좌우 탭과 슬라이드 조작으로 다양한 설정값을 조작할 수 있어 동영상 촬영 시 조작 버튼의 소음이 녹음되지 않는다.

    EOS R이 니콘 Z6, Z7과 쉽게 비교되는 부분 중 하나가 LCD다. 3.15형 210만 화소 회전형 풀터치 LCD는 구도를 자유롭게 변경하면서 터치로 초점을 변경할 수 있다. 저장 매체는 최신 규격의 SD 카드를 사용한다.

    4K 30p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손떨림 방지 기술인 콤비네이션 IS가 적용돼 대응 렌즈 장착 시 총 5축의 손떨림 방지 효과를 낸다.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와 색상변경이 가능한 캐논 로그를 기본 지원하고 외부 송출 시 10비트의 4K HDMI 출력이 가능하다. 내/외장 마이크와 헤드폰 단자도 갖췄다.

    캐논 EOS R과 함께 눈길을 끈 것이 새로운 RF렌즈 4종이다. 그중 RF 28-70mm F2L USM은 전 영역에서 f/2의 조리개 값을 실현해 3종의 표준 렌즈만 출시한 니콘 Z 마운트 렌즈와 비교된다. RF 렌즈는 그 외에도 5스톱의 손떨림 방지 기능을 갖춘 RF 24-105mm F4L IS USM과 RF 50mm F1.2L USB, RF 35mm F1.8 MACRO IS STM으로 구성됐다.

    캐논 EOS R의 가격은 해외 기준 200만원대 후반이다. 캐논은 DSLR과 함께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 라인업을 키워간다는 전략이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