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품뉴스] 국내 미수입 PC케이스 DAN A4-SFX, 하반기 Intel Z390 출시?, 비리퍼 RTX 20시리즈 가격은 얼마? 등

  • 핸드모바일 박도성

    입력 : 2018.09.06 11:56

    한주간의 용산전자상가 소식을 발품팔아서 소개해 드리는 핸드모바일닷컴 박도성입니다. 개강, 개학에 따른 전통적인 비수기에 하반기 신제품 출시 라인업들이 있기 때문인지 더 조용한 용산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금주엔 ‘국내 미수입 PC케이스 DAN A4-SFX, 하반기 Intel Z390 출시?, 비리퍼 RTX 20시리즈 가격은 얼마? 등’을 전해 드립니다. 금주소식은 2018년 8월 28일부터 30일까지의 소식을 담은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후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andmobilekr@gmail.com 으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외] 하반기 인텔 Z390 칩셋 등장, 비래퍼 GeForce RTX 20시리즈 가격

    최근 하반기 PC 트렌드 변화에 중요하게 참고하실 것들이 해외에서 나와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은 일본 기가바이트사가 하반기 제품군 소개를 하면서 나온 내용입니다.

    “이벤트 슬라이드속에 잠깐 언급된 것이 ‘Intel Z390’메인보드. 

    칩셋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언급이 되지 않았지만, ‘Z390 AORUS XTREME’, ‘Z390 AORUS MASTER’, ‘Z390 AORUS ULTRA’, ‘Z390 AORUS PRO’, ‘Z390 AORUS ELITE’, ‘Z390 I AORUS PRO WIFI’라는 미발매 6모델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변경되는 칩셋 표기 규칙을 적용한다면, Intel Z390라는 미발표 칩셋을 탑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Intel은 2018년 하반기에 메인 스트림 전용 8코어 CPU ‘Coffee Lake Refresh’ 출시를 예정하고 있으며, Intel Z390은 이 CPU와 함께 출시 될 것으로 보인다.

    기가바이트 게임 브랜드 ‘AORUS’는 ‘X399 AORUS XTREME’과 AMD B450칩셋 탑재 모델 이후 네이밍 규칙을 변경하고 있으며, 기존의 ‘GAMING(숫자)’를 폐지하고 최상위급부터 순차적으로 XTREME, MASTER, ULTRA, PRO, ELITE라는 이름을 끝에 붙이게 된다.”

    중요한 부분이 하반기에 메인스트림인 8코어 CPU ‘Coffee Lake Refresh’와 최상위 칩셋인 Z390을 인텔이 출시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10나노로의 진입 여부와 전 제품을 아울러 보안 문제를 가지고 있던 기존 CPU체제를 탈피할지 지켜볼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9월 20일 엔비디아사의 RTX 2080시리즈 출시에 이어 자체 쿨링시스템을 탑재한 제품들의 라인업들이 나왔다는 것입니다.

    “이번 예약이 시작된 것은, GIGABYTE, MSI의 게이밍 모델로, 매장가격은 GeForce RTX 2080Ti 탑재 모델이 세금포함 180,338~188,784엔, GeForce RTX 2080탑재 모델이 세금포함 123,098 ~ 134,784 엔.”

    아직 두 회사제품들 라인업만 나왔지만, 타사 제품들의 경우도 대략 이 금액 대에서 판매될 가능성이 높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께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국내에 정식 수입되지 않는 미니 PC케이스 DAN A4-SFX V.3

    국내에 정식 수입사가 없어서 직구로만 구매가 가능한 미니 PC케이스 DAN ‘A4-SFX V.3’을 한 소비자분이 업그레이드를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가져오셔서 밀착(?) 촬영해 보여드립니다.

    전반적으로는 이젠 과거가 되었습니다만, 리플 미니PC와 비슷한 디자인을 가졌지만, 안에 구성은 완전히 다릅니다. DAN이 디자인을 하고 케이스 명가인 리안리가 제작을 하는데, 200 x 112 x 317mm 크기에 1.25Kg의 무게를 가지고, Mini-ITX 메인보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리안리 PCIe 16배속 3세대 라이저 카드(Lian Li Twin Axial based 300 mm riser)가 내장되어 있으며, 92mm 올인원 수냉 솔루션 사용이 가능하고, 총 3개의 2.5인치 하드디스크드라이브 또는 SSD를 장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특이하게 좌우 측판 상하부 고정을 보편적인 밀거나 나사를 이용한 고정 방식이 아닌 노출된 핀을 이용해(Lian Li Push Pin technology) 고정을 합니다. 따라서 CPU 쿨러 높이나 측면 그래픽카드 폭에 신경을 써야 하는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그래픽카드의 경우 AMD, 엔비디아사의 레퍼런스 제품들 사이즈를 지원하는데, backplate(PCB 휨방지등을 위해 추가된 뒷판)이 없을 경우 40mm, 있을 경우 45mm의 폭, 없는 경우가 더 이상하긴 한데, 브라켓이 있는 경우 306mm, 없는 경우 295mm의 길이를 가진 제품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미니PC에 빠진 이 소비자분이 가져왔을 때의 PC 상태입니다. AMD 정품 CPU쿨러 높이 때문에 튀어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당일 CPU쿨러를 교체하기 전까지 한동안 그대로 썼다고 하더군요.

    교체하기로 한 부품들입니다. 팬을 포함해서 114 x 92 x 37mm 로우 프로파일 CPU 쿨러 NOCTUA ‘NH-L9a-AM4’와 각종 전원 케이블이 모듈타입으로 구성되어 케이블로 인한 공간 활용이 뛰어난 마이크로닉스 ‘SFX-L 700PT’입니다.

    기존 AMD 정품 쿨러 장착했을 때 모습과 ‘NH-L9a-AM4’로 교체했을 때 모습입니다. 보시는 분들이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렇게 잘 맞기도 힘든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두 부품을 교체하고 전원을 켠 모습하고 좌우 측판을 닫은 모습입니다. 라이저 카드를 사용하면 속도가 떨어진다는 부분을 제외하고, 일단 케이스는 무척 잘 만들었습니다. CNC가공 자체가 잘 되어 있고, 미니PC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방열부분은 물론이고, 주로 열이 발생하는 CPU와 그래픽카드를 좌우로 분리해 놓고, GTX 1080까지의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700W급 미니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할 경우 RTX 20시리즈 탑재도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92mm 전용 수냉킷이 별매이긴 하지만 있다는 것도 멋진 일 같습니다. 다만, 30만원대라는 고가부분에 대해선 소비자분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릴 것 같고, 측면 고정에 영향을 덜 주기 위해 그래픽카드 폭을 고민해야 하는 부분과 USB3.0포트가 하나만 있다는 부분은 마이너스 요소이지만, 굉장히 잘 만들어진 케이스인 것을 부인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 충전은 선없이, 차안에도 가습기를~

    BASEUS사의 스마트폰 무선충전기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눕혀져 있는 상태에서 올려놓고 충전이 가능하지만, 아랫부분을 접어 세로든 가로든 스마트폰을 거치해서 충전하시면서도 영상 감상이나 조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고 10W의 무선출전을 지원한다고 하니,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시다면 스펙을 먼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32,000원에 판매중.

    천둥 번개에 폭우가 오고 있는 요즘 필요할까 싶은 자동차용 가습기 ‘NEXT-1409CHM’입니다. 하나의 시거잭을 이용해서 두 개의 USB충전단자와 가습기를 동시에 이용한다는 장점이 있는 제품으로 50ml의 물을 넣으실 수 있고, 시간당 20~30ml 정도를 가습용으로 소비한다고 합니다. 68 x 90 x 210mm에 91g의 무게를 가지고 있고, 현재 12,000원에 판매중입니다.

    어느덧 추석이 있는 9월이 왔습니다. 계절은 변함없이 가을로 가는 모양입니다. 저는 그동안 무엇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께선 어떠셨는지요? 행복하고 복된 나날들 보내시고 저는 다음주에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