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된 화폐로 '검색 보상' 받는다?… 블록체인 기반 검색엔진 '빗클레이브'

  • 리뷰조선

    입력 : 2017.12.06 14:26

    네트워크 환경이 꾸준히 발전을 이루게 되면서 이에 맞게 검색 분야 또한 가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 사용 환경이 발달하고 있음에도 검색자가 자신의 정보에 대해 통제권을 가지지 못한다는 점은 여전히 골머리를 앓게 한다. 도리어 검색에서 비롯된 과도한 온라인 트래킹으로 인해 프라이버시를 침해 받는 사례가 빈번하다.

    인터넷 포털을 통해 특정 개념을 입력하거나 검색할 시 검색 엔진은 입력된 검색 정보를 광고주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익 구조를 형성한다. 이 과정을 통해 발생한 수익은 검색을 실시한 당사자에게 돌아가지 않고, 광고를 제공하는 광고주들만 배부르게 한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검색엔진 '빗클레이브'는 분산형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자가 데이터를 직접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검색을 실시하는 당사자가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지속할 수 있게 하면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광고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한다.

    포털을 통해 검색을 실시하는 이가 검색 과정에서 해당 사업체에 데이터 공개에 동의하면 사업체는 비교적 정확한 내용의 광고를 통해 검색에 부응한다. 이후에는 암호화된 화폐로 검색인에게 데이터에 대한 보수를 제공한다.

    이를 테면 가방 구입과 관련한 검색어로 데이터를 공유할 시, 가방 판매점이나 사이트 등이 원하는 가방의 정보에 대한 명확한 가격과 세부 사항을 광고로 보여준다. 데이터에 대한 보수를 받게 함으로써, 중개 과정 없이 모든 당사자들에게 합리성을 제공한다. 이때 사업체의 입장에서도 자사와 관련이 있고 구매 의사가 확실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사실을 주지할 수 있다.

    관계자는 "검색 엔진을 통한 광고 시장에서 검색 데이터는 높은 가치를 가진다. 허나 사용자의 경우에는 이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며, 심지어는 개인 정보 유출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라며, "빗클레이브는 원하는 정보와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합리적인 검색 체계다"라고 말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