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과 성능이 완벽히 조화로운 비즈니스 노트북

    입력 : 2017.09.12 09:55

    [리뷰] 싱크패드 X1 요가 2세대

    레노버 싱크패드 X1 요가 시리즈는 이름처럼 다양한 각도로 화면을 조정해 활용할 수 있는 2-in-1 비즈니스 노트북이다. 노트북을 비즈니스와 일반 모델로 나누는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보안 기능, 내구성, 배터리 사용시간 등을 들 수 있다. 싱크패드 X1 요가는 지문인식과 윈도우10에 탑재된 ‘헬로우 윈도우’를 활용한 얼굴인식 기능 등 강력한 보안 기능을 지원한다. 더불어 200여개에 달하는 내구성 테스트를 거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두께는 얇지만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10시간이 넘는 사용시간을 보장한다.

    싱크패드 X1 요가 2세대

    레노버 싱크패드 X1 요가 2세대(ThinkPad X1 YOGA 2nd) 모델은 CPU를 비롯해 전반적인 성능을 업그레이드한 모델이다. 14인치 2-in-1 모델임에도 두께가 굉장히 얇고 무게도 가벼운 편이다. 맥북프로처럼 감탄사가 나올 만큼 얇거나 아름답지는 않지만, 간결하고 단순하고 단단해 보이는 외관은 어느 한 구석 지적할 부분 없이 깔끔하다.

    X1 요가의 가장 큰 특징은 화면을 여러 각도로 움직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텐트처럼 만들어 동영상 감상을 할 수 있고 뒤판에 붙게 완전히 접어서 태블릿처럼 쓸 수도 있다.

    화면을 꺾으면 그 각도에 따라 키보드 자판이 본체 안으로 완전히 들어가 고정된다. 전혀 눌리지 않아 작동하지 않는데다 완전히 평평하게 고정돼 태블릿 모드 사용 시 바닥에 올려두어도 문제가 없다. 2-in-1 모드의 사용성을 완벽히 보완하는 기막힌 설계다. 1세대에서 지적받았던 약해보이는 힌지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해 해결했다.

    싱크패드 시리즈는 키보드의 타이핑감과 터치패드의 높은 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다. X1 요가 역시 풀사이즈 키보드를 채택, 적당한 반발력과 배열, 자판간의 간격으로 타이핑이 쾌적하고 즐겁다. 키는 유선형으로 만들어져 손가락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닿아 피로감이 덜하다. 백라이트까지 갖추고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타이핑이 많은 비즈니스 노트북으로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 하겠다.

    기기 좌측면에 2개의 C타입 썬더볼트 3단자와 2개의 USB 3.0 단자를 갖추고 있다. 썬더볼트 단자 하나는 전원 단자로 활용해 실용적이다. 배터리 그림이 있는 USB 단자는 상시전원을 지원해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스마트폰 등을 충전할 수 있다. 치열한 비즈니스 현장에서 전화기가 꺼진다는 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그만큼 활용도가 높은 부분이다.

    우측면에는 정규 규격의 HDMI 단자와 USB 3.0 단자, 이더넷 어댑터 연결 단자, 오디오 단자가 있다. 특히 싱크패드 X1 요가만의 특징인 내장된 스타일러스 펜을 볼 수 있다. 손으로 쉽게 넣거나 뺄 수 있으며, 탑재해 있는 동안 자동으로 충전된다. 15초만 충전해도 10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스타일러스 펜을 지원하는 많은 노트북과 태블릿이 휴대성과 충전 문제로 활용도가 떨어지는데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해 사용편의성을 높였다.

    싱크패드 X1 요가 2세대는 풀HD IPS 터치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채택했다. 어느 각도에서나 진하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고 색감도 정확하다. 옵션으로 OLED 터치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사진이나 동영상 작업이 많다면 욕심을 내볼만 하다. 급이 다른 화질과 선명함, 색감을 확인할 수 있다.

    X1 요가 2세대 최상위 모델은 인텔 7세대 코어 i7-7600U 2.8GHz CPU를 탑재했다. 메모리는 16GB에 저장장치는 512GB로 어떤 작업을 하던 넉넉한 성능이다. 전문적인 사진, 영상 작업 시에도 느려지거나 멈추는 현상이 없고, 웹용으로 풀HD 영상을 렌더링하는 정도는 몇 분 걸리지 않는다. OLED 버전은 2560 x 1440 해상도로 OLED 특유의 샤프하고 정확한 색표현이 더해져 고해상도 사진과 영상 작업에 적합하다.

    싱크패드 X1 요가 2세대는 i5-7200U부터 시작해 I7-7600U까지 구성에 따라 총 4가지 모델이 판매 중이다. 가격은 200만원대 초반에서 중반까지로 할인을 받는다 해도 상당히 비싼 편이다. 그렇지만 성능과 완성도를 고려할 때 경쟁 브랜드와 비교하면 오히려 합리적인 수준으로 보인다.

    구매지수 : 86점
    Good : 기능과 성능의 완벽한 조화
    Bad : 너무 정직한 디자인, 비싼 가격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