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품뉴스] 전자화폐 채굴덕에 그래픽카드 품절, 알루미늄 RGB 기계식 키보드 ikbc MF1008 RGB 등

  • 핸드모바일닷컴 박도성

    입력 : 2017.06.19 11:09

    폭염 속에 결식해가며 발품 팔아 용산전자상가 소식을 전해드리는 핸드모바일닷컴 박도성입니다. 금주엔 요즘 뉴스에 많이 나오는 전자화폐 덕분에 품절사태를 겪고 있는 그래픽카드, 알루미늄 RGB 기계식키보드 ikbc MF1008 RGB, LED로 바꿨다 소니 SRS-XB20, M.2 SSD 방열판 나와, 나무 손목받침대 찬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금주의 소식은 2017년 13일에서 15일까지의 소식을 담은 것입니다.

    ■ 전자화폐 채굴 덕에 품절사태 벌어진 그래픽카드

    선인상가 21동 2층에 있는 '다승씨앤엠' 매장에 전시 중인 귀한 몸 되신 그래픽카드입니다. 일단 일부 수입사를 제외하고 용산에 그래픽카드가 조건부 품절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량으로 구매하려는 소비자분들에겐 판매가 되지 않고 조립PC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일부 선택의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현재 가파르게 오른 가격이라도 구매는 가능하시다는 것 입니다.

    이는 타 대형매장도 마찬가지인데, 전자화폐 채굴기 제작 때문에 방학 맞이하시는 학생들이나 일반 소비자들이 PC구매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까봐 무리해서 매입해놓고 있다는 전언입니다.

    이제부터 필드에서 취재된 인사이드 이야기를 제 조언과 함께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꽤 중요한 부분도 있으니, 잘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열풍이 분다는 전자화폐인 '이더리움' 또는 이전에 한번 거쳐 간 ‘비트코인’등 이름을 제목에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이 외에도 수백 개의 전자화폐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더리움이 비트코인과 같은 길을 걸을 것이라는 평이 중평입니다.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채굴공장 영상 중 일부입니다. 기본적으로 채굴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시스템에서 개인PC로 비용대비 수익(?)을 내겠다는 것은 무리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상황입니다. 따라서 공장형태로 대략 평균 6개(최대 12대)의 그래픽카드를 탑재해서 돌려야 비용대비 채굴량 수지가 맞는다는 공식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채굴기를 만들려다 보니, 초기엔 GTX 1060 3GB모델이 상위모델과 비교해 구매가격 대비 성능이 나쁘지 않다는 평이 돌면서 품절사태를 내더니 이젠 GTX 1070, GTX 1080까지 품절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비트코인 열풍이 불었을 때와 거의 비슷합니다. PC로 했다가 다수의 그래픽카드 탑재가 가능한 메인보드가 접목된 채굴기가 등장하고 채굴전용프로그램과 기계가 등장하는 패턴 이였는데, 그 사이에 전자화폐의 등락을 오가다가 폭락하고 일반인의 관심에서 멀어지면서 채굴공장들이 문을 닫고 혹사당하던 그래픽카드들이 대량으로 중고시장에 풀리면서 판매 중이던 그래픽카드들 가격이 무너지는 사태가 벌어졌었는데, 요즘 뉴스를 통해 뜨고 있는 이더리움 열풍 역시 같은 길을 걸을 것이라는 것이 앞서 언급했던 시장의 평의 주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모든 투자 선택에 있어서 그 책임이 투자한 개인에게 있는 것은 맞습니다만, 현재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어서 언급해 드립니다.

    첫째, 투자사들의 등장입니다. 시장에 많은 돈들이 있고, 저금리 때문에 묶여 있던 돈들이 고수익이나 시장 금리보다 높은 이익을 되돌려준다는 말로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언론 노출에 의해 투자자들이 몰리는 현상은 현재까지는 어느 정도 먹히고 있는 듯합니다. 그러니 가격에 상관없이 그래픽카드를 구매하겠다는 말들이 나오는 것이겠지요.

    둘째, 루머수준이긴 합니다만 바다이야기같은 사행성게임업체들이 관여되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이야기들도 있습니다. 사행성게임이 PC기반이었기 때문에 용산업체들과 선들이 닿아 있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가 있는 모양입니다.

    셋째, 중국, 러시아 이 두 나라에 대한 언급들이 있습니다. 전 세계 전자화폐 채굴시장에 막강한 힘을 가진 나라라면 당연 중국이고 러시아 역시 만만치 않다는 것도 중론입니다. 글로벌 시대이다 보니 한국인이 해당 국가에 가서 투자나 설립해 운영하는 채굴공장들도 있고, 현지인에 의해 만들어진 공장들도 있다고 합니다. 제도적인 굴레 밖에 있는 국가들에 채굴기 임대, 투자, 수익배분들에 우려를 표하는 의견이 많고, 저 역시 그렇습니다.

    넷째, 정부 또는 정부들이 용인하겠는가 하는 부분인데, 이제 연구를 시작했다고는 하나, 현물을 매매하는 것을 근간으로 한 국가화폐가 존재하고 이에 대한 통제권을 가진 것이 국가라면, 전 세계 단일화폐를 꿈꾸는 이들이 만들어낸 전자화폐에 대해 어찌 판단할 것인가에 대한 것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고, 노동의 가치를 재화(財貨)로 받는 현대 경제구조를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해선 더 오랜 논의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부쩍 중년 선배들 사이에서 전자화폐 이야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한국 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58년생 고참 선배들이 은퇴시기를 맞이하면서, 기회는 아닐까하는 희망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긴 사회 생활 속에서 얻으신 경험으로 잠시 이 열풍에서 한 발짝만 물러나 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SNS상에 한국을 포함한 해외 채굴공장 특히 지분참여나 채굴기 분양이나 펀드 고수익을 미끼로 해서 다양한 정보들이 여러분들이나 가족들에게 전달될지도 모릅니다. 관심이 몰리면 오르고, 무관심해지면 빠지는 것은 화폐의 진정한 가치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하시길 진심으로 충고 드립니다.

    ■ 알루미늄 CNC가공 RGB 기계식 키보드 ikbc MF-108 RGB 출시

    아이오메니아가 수입 유통하는 풀사이즈 RGB 기계식 키보드 ikbc 'MF-108(텐키리스 제품은 MF-87)'이 출시되었습니다. 두 모델 모두 동일가격인 19만8천원에 판매 중으로 알루미늄 통판을 CNC가공을 통해 상하판을 제작해 풀사이즈 기준으로 2.4Kg으로 육중한 무게를 자랑합니다. 또한 체리 RGB 스위치를 사용했고, PBT 이중사출 키캡을 채택해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마모현상을 줄였습니다. 실버, 그레이, 블랙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는데, 알루미늄 원색에 가까운 실버를 제외하고 상하판의 도색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감안하셔야 하는 부분이 될 거 같습니다.

    더불어서 첨언을 드리면, CNC가공이란 것이 제조사 입장에서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 나왔다는 것에 눈길이 가긴 합니다만, 슬레이트 방식으로라도 키보드 높이를 조절할 수 있게 할 수 있었을 텐데, 전면 2Cm, 뒷면 3Cm로 높이가 고정되어 있는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 되겠습니다. 웃으시라고 하는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이 육중한 키보드는 무기가 될 수 있으니 이 키보드 사용자분을 화나게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LED 라이트 파티를 해보자. 소니 SRS-XB20

    12만1천원에 판매 중인 소니사의 ‘SRS-XB20'입니다. 블랙, 블루, 레드, 화이트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이 제품은 좌우에 내장된 LED라이트가 출력되는 음원에 반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IPX5규격의 방수기능과 더불어 42mm의 듀얼 스피커와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에 의해 블루투스4.2규격 및 NFC등으로 전송되는 음원을 LDAC 코덱 등을 이용해 멋진 출력을 보여주고, 좌우 LED가 이에 반응합니다. 또한 최대 12시간 음원청취가 가능하고, 동일한 기종과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해 입체적인 사운드 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발매된 소니 스피커 중에는 가격적인 면이나 성능적인 면에서 상당히 뛰어나다는 평이 있습니다. 여름 여행준비물 리스트에 한번 넣어 보시는 것은 어떠실는지요?

    ■ 드디어 나온 M.2 SSD용 방열판

    12만1천원에 판매 중인 소니사의 ‘SRS-XB20'입니다. 블랙, 블루, 레드, 화이트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 이 제품은 좌우에 내장된 LED라이트가 출력되는 음원에 반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IPX5규격의 방수기능과 더불어 42mm의 듀얼 스피커와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에 의해 블루투스4.2규격 및 NFC등으로 전송되는 음원을 LDAC 코덱 등을 이용해 멋진 출력을 보여주고, 좌우 LED가 이에 반응합니다. 또한 최대 12시간 음원청취가 가능하고, 동일한 기종과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해 입체적인 사운드 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발매된 소니 스피커 중에는 가격적인 면이나 성능적인 면에서 상당히 뛰어나다는 평이 있습니다. 여름 여행준비물 리스트에 한번 넣어 보시는 것은 어떠실는지요?

    ■ 드디어 나온 M.2 SSD용 방열판

    일전에 M.2 SSD 발열을 줄이기 위해서 방열판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드디어 들어와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싼 3천원에 판매 중인 이 제품은 처음 제안한 제 눈에는 좀 부족해 보이지만,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방열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높이가 있어야 했고, 국내에서 찾으려했던 열에 강한 고정용 밴드는 찾지 못한 모양입니다. 제품 바닥면에 M.2 SSD에 접착하기 위한 접착면이 있습니다. 근데, M.2의 상부에는 제품명과 시리얼 번호 등이 기재된 라벨이 붙어 있지요. 일부 제품의 경우는 때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해 놓은 것도 있는데, 조심해서 띄어서 별도로 보관하시다가 A/S를 받을 일이 있으실 경우 붙여서 받으셔야 합니다. 하여튼 여러 우여곡절 끝에 M.2 SSD용 방열판은 나왔습니다. 오랫동안 PC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관심을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

    ■ NAS용 하드디스크드라이브 시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4TB

    원래 2만1천원에 판매 중인 원목을 주재료로 사용한 손목받침대에 리퍼비시 제품이 5천원에 판매중입니다. 주문하신 소비자분의 변심반품이나 바닥의 미끄럼방지 테이프 보강, 상부 코팅면의 거칠한 부분을 보강한 것들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판매중인 제품은 박스에 넣어져 판매중이고, 이 제품은 벌크타입으로 판매중입니다. 기계식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높이 때문에 손목에 부담이 가시는 분들께서 구매해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풀사이즈와 텐키리스 모두 동일한 5천원에 판매 중입니다.

    금주엔 원래 목적과 다르게 조금 무거운 말씀을 초반에 드렸습니다. 기실, 기사내용에 담을 수 없는 내용도 있었지만, 나름대로는 진중한 우려를 전달해 드렸다고 봅니다. 화폐는 열풍이 불 수 없다는 명제는 변하지 않는 것이니, 투자를 고민하셨다면 좀 더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건강 유의하시는 한주 보내시고 저는 다음 주에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보도자료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