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에서 3D 컨텐츠 제작·실시간 게임 방송 기본 지원한다

    입력 : 2017.04.12 16:07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Creators Update) 배포를 12일부터 시작한다. 전 세계 4억개에 달하는 윈도우 10 기반 디바이스가 대상이다. 그림판으로 3D기반의 작업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페인트 3D(Paint 3D), 실시간으로 게임 화면을 송출하거나 다른 사용자의 게임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살펴볼 수 있는 빔(Beam), 더욱 빠르고 생산적인 인터넷 브라우징을 가능케 하는 에지(Edge) 추가 기능 등이 포함돼있다.

    ◆ 페인트 3D(Paint 3D): 모두를 위한 3D 및 혼합현실

    그림판이 3D 및 혼합현실 기능의 추가로 한층 강화된다.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는 페인트 3D는 사용자가 쉽고 간편하게 새로운 3D 컨텐츠를 생성하고, 색상을 변경하거나, 다양한 질감을 표현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또한, 2D로 촬영된 일반 이미지를 3D로 변환할 수 있으며, Remix3D.com을 통해 사전에 제작된 3D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거나 사용자의 3D 작품을 커뮤니티와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 빔(Beam):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게임 라이브 방송 및 채팅

    빔은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윈도우 10 및 Xbox One 사용자가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을 즐기면서 실시간으로 게임 방송을 송출하거나 다른 게이머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낮은 지연율로 끊김 없는 게임 인터렉션 경험을 제공하는 빔을 통해 게임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채팅을 즐길 수 있다. 간단이 윈도우키와 G키를 함께 입력하면 바로 빔을 통한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 에지(Edge): 더 빠르고 안전하게 즐기는 인터넷 검색과 엔터테인먼트 

    에지는 윈도우 10에 기본 탑재된 웹 브라우저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어드밴스드 탭 매니지먼트(advanced tab management)' 기능이 추가됐다. 현재 살펴보고 있는 웹페이지를 떠나지 않고서도 새로운 탭을 검색, 생성 및 열람할 수 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e북을 에지를 포함하고 있는 모든 윈도우 10 기기에서 구독하는 것도 가능하다.

    ◆ 그 외 추가적인 기능들: 나이트 라이트(night light), 미니 뷰(mini view), 스크린 시간 제한(screen time limits), 리모트 락(remote lock)

    나이트 라이트는 사용자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모니터 상에 투사되는 파란색 불빛을 줄여주는 기능이다. 이미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이와 유사한 기능을 사용하고 있으며, 밤늦게 모니터를 바라보며 업무를 하는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니 뷰는 현재 실행하고 있는 특정 앱을 작은 창으로 바꿔 Windows 10 화면 위에 항상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어떤 업무나 작업을 하고 있더라도 사용자가 보고 싶은 동영상을 화면에 띄워 놓거나 스카이프로 친구의 얼굴을 계속 보며 통화하는 것 등이 용이해진다.

    스크린 시간제한은 기존 Xbox One에 포함됐던 것과 유사한 기능이다. 스크린 시간 제한을 활용하면 자녀가 하루 동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부모가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설정된 시간이 초과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이 이뤄지는 방식이다. 매주 자녀가 어떤 게임을 얼마나 오랜 시간 즐겼는지 업데이트를 받을 수도 있다.

    리모트 락은 윈도우 10의 헬로우 기능을 바탕으로 아이폰, 안드로이드, 윈도우 운영체재 기반의 스마트폰과 PC 및 태블릿을 페어링한 다음, 사용자가 기기로부터 멀어졌을 때 자동으로 해당 기기를 잠금 상태로 변환시켜준다.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는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는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를 위한 준비가 완료되면 사용자에게 설치에 대한 안내가 표시되며,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설정을 마치면 바로 새로운 기능들을 즐길 수 있다. 직접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싶은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 페이지(www.microsoft.com/en-us/software-download/windows10)를 방문해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