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이 잦고 영상 촬영이 많은 비디오그래퍼를 위한 삼각대

    입력 : 2017.03.09 13:47

    [리뷰] 맨프로토 비프리 라이브

    취미든 상업적인 목적이던 간에 제대로 된 사진을 찍으려면 삼각대는 필수 아이템이다. 당신이 수많은 사진을 찍었음에도 인화할 사진이 없다면 그 이유는 결국 미세한 떨림 때문이다. 스냅촬영을 제외한다면, 삼각대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흔들림 없는 고화질의 사진을 보장한다. 문제는 크고 무거워서 가지고 다니기 귀찮다는 데 있다. 또 매번 촬영마다 각도와 높이를 조절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삼각대를 먼지 쌓이게 만드는 주요한 이유다. 동영상 촬영이라고 다르지 않다.

    그간 이런저런 핑계로 삼각대를 멀리했거나 새로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이 제품을 주목해 보자. '맨프로토 비프리 라이브(Manfrotto Befree Live)'는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메라 액세서리 브랜드 중 하나인 맨프로토가 가장 최근 선보인 영상 촬영용 삼각대다. 100% 이태리에서 만들어지며 알루미늄 소재로 가볍고, 쉽게 접었다 펼 수 있는 구조로 휴대가 편하다. 무엇보다 누구나 한 번만 사용해 보면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유압식 볼헤드가 한 세트다.

    맨프로토 비프리 라이브

    비프리 시리즈는 본래 일종의 여행용 삼각대로 기획된 작고 가벼운 삼각대다. 여기에 영상 촬영에 특화된 볼헤드를 결합한 모델이 비프리 라이브다. 멋진 디자인과 기능을 인정받아 '2016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상도 받았다. 접으면 40cm에, 무게는 1.8kg밖에 되지 않아서 기내 수하물용 백팩이나 캐리어에 휴대할 수 있다.

    완전히 필치면 151cm로 카메라를 결합하면 편하게 LCD 화면을 보면서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볼헤드는 작은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 소형 캠코더에 적합한 크기로 최대 4kg까지 탑재할 수 있어 중급기 DSLR에 망원렌즈까지 사용 가능하다.

    비프리는 직관성이 뛰어나고 사용이 편리하다. 삼각대 다리 가장 위쪽 레버를 움직여 3단계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각도는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어 레버를 해당 위치로 조절하기만 하면 된다. 총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진 다리는 플립락(Flip Lock)으로 간단히 길이를 조절할 수 있고, 플립락의 강약도 너트를 조이거나 풀어서 강하거나 느슨하게 만들 수 있다. 촬영 장비가 가볍고, 촬영 장소나 각도를 자주 조절하는 경우 플립락이 너무 강하게 조여지면 조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촬영 스타일에 맞게 적당히 조절하는 것을 권하는 이유다.

    가운데 기둥은 볼트 하나로 간단히 길이를 조정하고 단단히 고정할 수 있다. 기둥 아래에는 걸쇠가 있어서 가방이나 무게추를 연결해 삼각대를 더 단단히 고정시킬 수 있다. 바람이 부는 야외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맨프로토 비프리 라이브의 핵심은 볼헤드에 있다. 비프리 라이브만의 유압식 헤드(Fluid Head)를 채용해 어느 방향으로나 부드럽게, 사용자가 원하는 강도로 움직인다. 영상 촬영에 필수인 팬&틸트 기능과 슬라이딩 플레이트까지 갖추고 있으며 핸들에는 적당한 두께의 고무그립을 채용했다.

    슬라이딩 플레이트를 비롯해 그립부와 상하, 좌우 모두 볼트로 움직임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수평계 탑재는 기본이다. 360도 회전하는 볼헤드를 이용한 파노라마 촬영도 가능하다.

    크기에 비해 꽤 가격이 나가는 편이지만, 비프리 라이브를 추천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가운데 기둥 상당에 플라스틱 볼트를 조절하면 볼헤드 전체의 기울기를 상하좌우로 즉시 조절할 수 있다. 바닥이 평평하지 않은 곳에 삼각대를 설치하는 경우, 보통 다리 길이를 조절해서 수평을 맞추게 되는데 수평계를 보면서 고정 레버를 여러 번 조였다 풀었다 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다. 비프리 라이브는 볼헤드 자체의 기울기를 한 번에, 간편히 조절하는 것으로 이런 불편함을 해결했다.

    디자인 자체도 멋지고, 덩치가 큰 비디오 캠코더만 아니라면 어떤 장비와도 어울린다. 전용 케이도 포함이다. 영상 촬영이 많고 파노라마 사진을 즐긴다면 지갑을 열만 하다.

    구매지수 : 91점
    Good : 최적화된 디자인과 휴대성, 유압식 볼헤드의 뛰어난 기능
    Bad : 한 번 망설이게 되는 가격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